진정한 의미를 되찾아가는 과정을 '의식의 흐름' 기법
프루스트는
과거는 풍화하여 잊혀져 버리고 마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의 세계에 침전하여 사소한 감각적 경험을
계기로 되살아남을 지적하고,
예술은 그러한 초 시간적 감각을 고정시킴으로써 영원에 접촉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영사기와 유사한 카메라를 만들게 되었다. 그 후 영국의 의사인 피터 마크 로제(Peter Mark Roset)는 영화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착시 현상을 설명해냈다. 착시에서 비롯되는 잔상효과에 의해 인간이 움직이는 그림으로 인식
마르셀 뒤샹이 창조해낸 미적 개념으로). 이것은 오브제의 자율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주면서 동시에 재현과 추상의 문제를 교묘히 비켜갔다. 자전거 바퀴는 실제적이지 재현이 아니다. 그렇지만 자전거 바퀴는 추상적 움직임을 개념적인 차원에서 다루고 있다. 이 외에도 <병 걸이><눈삽>등의 레디메이
2. 마르셀 뒤샹의 생애
현대미술의 아버지, 초현실주의, 주상표현주의, 개념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그에게 따라붙는 수많은 용어중에서 가장 유효한 평가는 '아방가르드'라는 단어인듯 하다.
마르셸 뒤샹(Marcel Duchamp)은 1887년 프랑스 외르 지방의 블랭빌-크레봉에서 성공한 공증인의 셋째 아들로 태
마르셀은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무표정했다. 그는 말없이 기계와 프로펠러들
사이를 걸어다녔는데 갑자기 브랑쿠시에게 '회화는 끝났다! 무엇이 이 프로펠러보다 나을 수 있겠는가? 넌 할 수있느냐?'고 물었다.미술계는 그가 예술을 포기했다고 생각했지만 뒤샹은 1946년부터 20년동안
<주어졌을 때:1
■ 다다 dada의 어원
- 1916년 당시 카바레 볼테르의 요란스러운 혼돈으로부터 나타나고 있던 경향을 표현하기 위한 단어지만, 그 어원은 아직도 불확실.
- 휠젠베크에 의하면, 불-독 사전을 되는 대로 펼쳐서, 어린아이들의 흔들목마 또는 회전목마를 뜻하는 '다다'라는 말을 골라냈다는 것.
- 리히터는
1. 작가 소개
⑴마르셀 에메 Marcel Aymé
프랑스 소설가 겸 극작가. 《나무에 오른 고양이의 이야기》는 아동문학의 걸작이며 희곡으로는 시적 환상과 풍자를 교묘하게 융합시킨 《클레랑바르》등이 있다. 소설로는 《천왕성(天王星)》등이 있다.
원어명 Marcel Aymé
국적 프랑스
활동
마르셀, 베르자예프 등이 있고, 후자에는 니체, 하이데거, 사르트르, 카뮈 등이 있다. 체육 및 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참여 행위와 뗄수 없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체육스포츠의 세계는 인간의 문제가 된다. 실존주의에 의하면 인간의 경험은 실재를 결정한다. 1910년대 시작된 이철학사조는 개인의 책임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1452.4.15~1519.5.2)는 르네상스 시대에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당대 최고의 화가였을 뿐 아니라, 자신이 심취한 다양한 분야에 혜안을 갖춘 그야말로 천재중의 천재였다고 한다. 그러한 다빈치의 역작 모나리자. 피렌체 부호 조콘다家의 부인 엘리자베타(Elisabetta)를 그렸다